목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는 안 좋은 나쁜자세들
평소에 별로 신경 쓰지 않는 행동들 중에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나쁜 자세들이 있습니다.
이런 잘못된 자세들의 반복으로 척추에 무리를 주게 되어 발생이 되는데요.
잘못된 습관의 반복으로 목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목디스크를 유발하는 나쁜 자세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발에 맞지 않는 구두나 샌들 착용
자신의 발에 맞지 않는 구두나 벗겨지기 쉬운 슬리퍼 모양으로 된 샌들 등을 신으면 무릎과 허리를 곧게 펴지 못하고 구부정한 자세로 걷기 쉽습니다.
구부정한 자세는 목을 앞으로 내밀게 합니다.
목을 앞으로 내민 자세가 장시간 지속되면 목 근육에 부담을 주게 디고 어깨도 걸리기 쉽습니다.
아기 앞으로 안기
아기를 앞으로 안게 되면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려 경추와 척추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목과 허리에 많은 압력이 가해지면서 목디스크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데요.
아이는 앞으로 안기보다는 등에 업거나 배낭 타입의 등으로 업을 수 있는 포대기 형태의 어깨에 메는 형태가 이상적입니다.
아이에게 젖을 먹일 때는 등받이에 몸을 기댈수 있는 자세를 만들어 경추와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자세로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 사용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집중해서 사용하다 보면 천천히 고개가 숙여지면 나도 모르게 목을 빼거나 고개를 숙여 사용하게 됩니다.
C자 커브를 유지해야 할 목이 일자로 점점 변형이 되면서 목디스크를 유발하게 됩니다.
장시간 사용하게 된다면 모니터는 눈높이 보다 약간 높은 위치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해야 한다면 틈틈히 자세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물건 고개나 허리숙여 꺼내기
자주 쓰는 물건들을 낮은 곳에 보관하게 되면 물건을 꺼내기 위해 고개를 숙여야 할 때가 많아집니다.
수시로 고개를 숙이는 행동은 목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가급적이면 허리나 고개를 숙이지 않는 위치에 물건을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 낮은 곳의 물건을 사용 할때는 목과 허리를 바로 하고 다리를 구부려 자세를 낮추거나 잠깐 무릎을 꿇고 볼일을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파 팔걸이 베고 누워있기
소파의 팔걸이를 베고 누워서 티비나 스마트폰을 보거나 잠을 잘 경우 또는 높은 베개를 베고 책이나 TV를 보게 되면 목뼈가 앞으로 꺾이게 됩니다.
이런 자세일 때는 목 뒤 근육과 어깨 근육의 긴장으로 통증이 생기게 되며 목 디스크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됩니다.
소파에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는 적당한 높이로 목 아래를 받치고 눕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으로 고개 꺾어 전화받기
한쪽으로 고개를 기울여서 전화를 받을 때나 한쪽으로 목을 돌린 채 엎드려 있는 자세를 장시간 지속할 경우 한쪽 방향의 근육에만 지나치게 긴장이 가게 됩니다.
한 방향의 근육만 지나치게 긴장하게 되면 통증은 물론 심할 경우 두통이나 피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잠잘 때는 정자세로 자는 것이 가장 좋으며 습관이 되지 않았을 때는 조금씩 고쳐가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피치 못하게 전화를 한쪽으로 치우쳐 받을 경우에는 좌우를 번갈아 가며 자주 자세를 고쳐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이런 자세들 외에도 한자세로 오래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좋은 자세라 해도 장시간 있게되면 척추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자세를 자주 바꿔주며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목디스크 예방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