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꽃이 아름다운 덕유산국립공원 안내 및 자연환경 등산코스
덕유산국립공원 안내
덕유산국립공원은 백두대간의 중심부에 위치해 있으며 행정구역 상으로는 전라북도 무주군과 장수군, 경상남도 거창군과 함양군 등 영호남을 이르는 4개 군에 걸쳐져 있는 산입니다. 태백산맥에서 갈라진 소백산맥이 서남쪽을 뻗으면서 소백산, 속리산 등이 솟아올라 있으며 다시 지리산으로 가는 도중 그 중심부에 놓인 또 하나의 명산입니다.
덕유산은 1975년 2월 오대산과 더불어 우리나라 10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총 229.43㎢의 면적이 국립공원 구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덕유산국립공원은 동쪽의 가야산, 서쪽의 내장산, 남쪽의 지리산, 북쪽의 계룡산과 속리산 등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한반도에서 한라산(1,950m), 지리산 천왕봉(1,915m), 설악산 대청봉(1,708m)에 이어 네번째로 높은 산으로 향적봉은 1,614m에 이릅니다. 북쪽으로 흘러가는 금강과 동쪽으로 흐르는 낙동강의 수원지 이기도 합니다.
덕유산의 주봉인 향적봉을 중심으로 1,300m 안팎의 능선이 남서쪽으로 30여km를 뻗고 있으며 그 중심에 덕유산 주봉을 비롯해 동쪽에는 지봉, 북쪽에는 칠봉이 자리하고 있으며 덕유산은 덕이 많은 너그러운 모산이라 하여 덕유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덕유산의 정상인 향적봉(1,614m) 바로 아래에 있는 설천봉까지는 무주리조트에서 곤돌라를 이용해서 올라갈 수 있어 등산의 목적이 아닌 관광의 목적으로도 덕유산의 아름다운 설경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덕유산국립공원의 자연환경
덕유산국립공원 지역의 지질은 선캄브리아대 변성암류인 편마암을 기반으로 하여 이를 관입하나 중생대의 화성암류 및 퇴적암류를 주체로 하고 있으며 제4기의 충적층과 백악기의 석영반암, 흑운모화강암, 사암, 석영안산암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향적봉에서 남덕유산까지 고산부가 육중하고 부드럽게 유려한 산세를 이루게 된 것도 이러한 편마암 지질 형태 때문이라고 합니다.
덕유산국립공원은 크게 4개의 권역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그 중 1권역은 남부 소백산지에 해당하며 덕유산~지리산 및 가야산~황매산 일대까지 비교적 넓은 면적과 체적으로 차지하고 있으며 크고 작은 산간분지들이 발달해 있고 거창, 함양 등이 이러한 산간분지에 해당합니다. 덕유산 2권역은 전라북도 무주군 무풍면과 석천면에 속하는데, 라제통문에서 백련사(900m)까지 이어진 구천동계곡이 포함되어 있는 권역입니다. 향적봉을 중심으로 거칠봉(1,177m), 깃대봉(1,062m), 백운산(980m), 망덕산(872m) 등 비교적 높은 봉우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33경의 구천동계곡은 덕유산의 아름다움을 대표하는 곳으로 빼어난 경관자원과 조망점이 다수 분포하고 있는 지역입니다. 덕유산 3권역은 적상산(1,034m)을 중심으로 한 덕유산의 북서쪽에 해당되는 지역으로 행적구역은 전라북도 무주군 무주읍, 적상면에 위치합니다. 주요 봉우리로는 적상산, 향로봉, 두문산, 청량재, 성지산, 김해산, 대호산 등이 있고 가장 뛰어난 경관을 자랑하는 곳은 적상산으로 규모가 매우 크고 적색치마라는 이름과 같이 가을 단풍이 매우 아름다운 경관자원입니다. 덕유산 4권역은 향적봉~남덕유산 구간이 서쪽 지역에 해당되며 행적구역상으로는 전라북도 무주군 안성면과 장수군 장계면, 계북면에 위치합니다. 태백산맥에서 분기된 소백산맥의 중심부로써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백두대간구간에 해당되며, 비교적 자연적인 경관을 잘 유지하고 있습니다. 4권역의 주교 자연경관 자원으로는 망봉(1,046m), 향적봉(1,614m), 두문산(1,051m), 명천안산(843m), 부룡산(,491m) 남덕유산(1,507m), 서봉(1,492m) 등 산정과 계곡 능선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등산코스
1. 남덕유산코스
영각탐방지원센터에서 영각재를 지나 남덕유산정상까지 이어지는 코스로 가파르고 험준하며 남덕유산 정상부근에 위치한 계단은 경사가 급해 철저한 등산준비가 필요한 코스입니다.
겨울의 금강산을 일컫는 개골산으로 불릴 만큼 겨울의 정취가 느껴지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3.6km 정도로 대략 2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코스 바로가기
2. 향적봉 2코스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인월담~안심대~백련사를 거쳐 향적봉까지 오르는 코스로
백련사까지는 완만한 경사로 남녀노소 부담 없이 즐길 수 있으며 신록이 아름다운 구천동계곡과 폭포를 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8.5km로 대략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3. 향적봉 1코스
무주덕유산리조트에서 곤돌라를 이용하여 설천봉까지 오른 후 향적봉까지 오르는 코스로 대두분이 나무계단으로 이루어진 탐방로이며 곤돌라 운영시간과 등반제한시간에 대해 미리 알고 계획을 세우면 기다림 없이 즐거운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거리는 곤돌라를 이용하여 2.7km(20분 정도)를 이동한 후 설천봉에서 향적봉까지 편도 0.6km 정도로 걷는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됩니다.
4. 삿갓재코스
황점마을에서 동파골을 지나 삿갓재대피소까지 이어지는 탐방코스로 탐방로를 따라 계곡이 형성되어 있어 물소리를 들으며 산행할 수 있으며 삿갓재대피소까지 최단시간 내에 탐방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3.4km 정도로 대략 1시간 40분 정도 소요됩니다.
5. 서창코스
서창공원지킴터에서 출발하여 향로봉을 지나 안국사로 향하는 코스이며 한국 100대 명산 중 하나로 손꼽히는 아름다운 적상산의 가을철 단풍이 아름다운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로 3.8.km정도로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코스 바로가기
6. 오주자굴코스
백련사에서 오수자굴을 통해 중봉으로 올라가는 코스로 오수자굴에서 겨울에 거꾸로 자라는 고드름과 중봉에 덕유평전과 지리산을 조망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4.2km 정도로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7. 동엽령코스
안성탐방지원센터에서 칠연폭포삼거리를 지나 동엽령으로 이어지며 의병들의 혼이 깃들어 있는 칠연의총이 있는 코스로 전라북도와 경상남도를 넘나들던 예선인들의 정취가 깃들어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4,5km 정도로 대략 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8. 횡경재코스
남덕유분소에서 횡경재를 지나 송계삼거리까지 이르는 코스로 울창한 송림과 시원한 계곡을 끼고 있는 아름다운 코스로 역사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도 6.2km로 대략 3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9. 종주코스
전북 무주군에 위치한 구천동탐방지원센터에서 경남 함양군에 위치한 영각탐방지원센터까지 덕유산국립공원을 종주할 수 있는 코스로 편도 26.9.km정도로 대략 14시간 정도 소요되는 코스입니다. 1박 2일 산행코스이며 종주코스는 중, 상급 등산자를 위한 코스로 산행계획에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며 향적봉대피소와 삿갓골재대피소 이용 시에는 사전예약을 해야 하며 15일 전부터 예약이 가능하며 비박이나 야간산행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10. 신풍령코스
신풍령에서 대봉~지봉을 거쳐 횡경재까지 이르는 코스로 매우 가파르고 험준하므로 충분한 등산분지와 체력이 요하는 코스입니다.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을 간직하고 있으며 백두대간을 탐방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는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편로도 7.8km 정도로 대략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코스 바로가기
11. 구천동 어사길 코스
향적봉 2코스 구간 중에 덕유대자연학습장~안심대 구간에 별도로 조성된 코스로 어사 박문수가 다녀간 곳으로 알려졌으며 구천동 33경 중, 제16경 인월담~제25경 안심대의 비경을 즐길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3.3km 정도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산과 트레킹'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속리산국립공원 역사와 문화적 가치, 등산로 안내 (0) | 2024.02.14 |
---|---|
치악산국립공원 안내 자연환경 및 등산코스 (1) | 2024.02.13 |
'달 뜨는 산' 월출산국립공원 안내 및 자연환경 등산코스 (1) | 2024.02.08 |
해인사를 품은 가야산국립공원의 역사 및 자연과 등산코스 (0) | 2024.02.07 |
계룡산국립공원 안내와 역사,자연환경 탐방가이드 (1) | 2024.0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