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왕산국립공원 소개와 자연환경 및 등산코스

티맥스 2024. 2. 4.

 

주왕산국립공원 소개

주왕산국립공원은 경상북도 청송군과 영덕군에 걸쳐 있는 산으로써 우리나라 중앙부에 해당하는 태백산맥의 지맥에 위치하고 19763월 우리나라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면적은 106.114입니다. 어느 누가 보아도 시선을 사로잡을듯한 암봉과 깊고 수려한 계곡이 빚어내는 절경을 간직한 영남 제1의 명승지입니다. 주왕산(720m)을 중심으로 태행산(933.1m), 대둔산(905m), 명동재(875m), 왕거암(907,4m) 등의 산들이 말발굽형으로 자연성곽 같은 멋진 산세를 이루고 있으며, 주왕산을 흐르는 주왕 계곡에는 기암이 병풍처럼 펼쳐져 절경을 이루어 특색 있는 경관을 이루고 있습니다. 주왕산이라는 이름은 중국의 진나라에서 주왕이 이곳에 피신하여 왔다고 해서 붙은 것으로 산봉우리, 암굴마다 주왕의 전설이 얽혀 있다고 합니다.

 

주왕산국립공원의 자연환경 및 명소

 

 백악기의 주왕산 일대는 거대한 호수였는데 바닥에 퇴적물이 쌓이면서 육화 되었고 약 7천만 년 전 이 퇴적암층을 뚫고 엄청난 규모의 화산 분화가 있으면서 뜨거운 화산재가 대량으로 쌓이고 이 화산재 주변에 용암이 응집하면서 거대한 암벽이 형성된 것입니다. 이러한 화산폭발은 최소 9차례 이상 있었다고 하며 이후 침식과 풍화를 거쳐 오늘날의 모습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주왕산국립공원 및 주변은 백악기 회류응회암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왕산은 한반도 화산폭발활동의 특징을 관찰할 수 있는 좋은 지질학습장으로 지질 특성을 관찰할 수 있는 지질명소는 기암단애, 연화굴, 용추협곡, 급수대 주상절리, 용연폭포, 절곡협곡, 주방천 페퍼라이트, 노루용추계곡, 주산지 등이 있으며 이러한 특색들이 경관을 이루고 있어 우리나라의 3대 암산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국에서 8곳의 국가 지질공원 중 하나로 등록된 것은 물론, 2017년 초 이 산을 비롯한 청송군 일대가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등재되었으며 이는 2010년 제주도가 등록된 이후로 2번째입니다.

 청학과 백학이 살았다는 학소대, 앞으로 넘어질 듯 솟아오른 급수대, 주왕과 마장군이 격전을 가졌던 기암, 주왕의 아들과 딸이 달구경을 하였다는 망월대, 멀리 동해가 보이는 험준한 지형의 왕거암, 주왕이 숨었다가 숨진 전설의 주왕굴, 그리고 폭포, 약수 등 탐방객들을 매료시킬 수밖에 없는 요소들이 많은 곳입니다. 이곳의 유명산 암석으로 꽃 모양의 동심원 무늬가 새겨진 꽃돌이 있는데 석영, 장석 성분 마그마가 관입해 구과형 유문암으로 일컬어지는데, 이를 채취, 판매되다 90년대 금지되어 이미 판매된 수석은 매우 귀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문화재로는 약 1,300년 전 신라 문무왕 12(672)에 창건한 대전사, 주왕의 딸 백련공주의 이름을 딴 백련암등을 들 수 있으며 신갈나무, 소나무 군락이 아름다운 경관을 더욱 빛나게 해 주고 있으며 멸종위기야생식물로 알려진 망개나무, 노랑무늬붓꽃, 둥근잎꿩의 비름 등이 자생하고 있습니다.

 

등산코스

 

 

1. 가메봉코스

 상의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용추폭포~용연폭포~후리메기 삼거리~가메봉정상을 거치는 코스로 가메봉 정상에서는 기상 여건에 따라 광활한 능선에 운해를 볼 수도 있고, 날씨가 화창한 나에 영덕 바다까지 보이기도 합니다.

가메봉코스는 주왕산 등산코스 중 가장 험난하고 고된 코스지만 정상에 올라 내려보는 경관은 근심 걱정을 날려버릴 만큼의 경관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거리는 대략 7.2km 정도로 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코스 바로가기

탐방코스(PC)   탐방코스(모바일)

2. 주왕계곡코스

 상의주차장을 기점으로 용추폭포~절구폭포 용연폭포, 내원동 예 터를 탐방하는 코스로 온 가족이 함께 시원한 계곡을 따라 편안하게 각각의 폭포와 기암괴석을 감상할 수 있는 주왕산의 대표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왕복기준 대략 10.6km 정도로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3. 주봉코스

 상의주차장을 지나 대전사~주왕산(주봉)~칼등고개~후리메기~용추폭포릴지나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초보자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코스로 여름철에는 시원함과 가을철에는 기암과 단풍의 조화가 잘 어우러져 주왕산의 참모습을 볼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대략 10km 정도로 약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4. 절골코스

 절골분소에서 대문다리~가메봉~용연폭포~용추폭포를 거처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아기자기하게 펼쳐진 절골계곡의 수려한 경광광 완만한 계곡 구간에서는 가벼운 트레킹을 즐길 수 있고 가메봉 정상까지 오르는 구간에서는 등산의 묘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구간입니다.

 거리는 대략 13.5km로 약 7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5. 장군봉~금은광이코스

 상의주차장에서 장군봉~ 금은광이~주왕계곡을 거쳐 상의 주차장으로 돌아오는 코스로 가파른 암벽을 올라 능선을 따라가는 등산코스가 있어 등반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웅장한 기암의 옆모습과 주왕산의 아름다운 숲을 감상할 수 있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11.8km 정도로 약 5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탐방코스 바로가기

탐방코스(PC)   탐방코스(모바일)

6. 월외코스

 월외탐방지원 센터에서 달기폭포~ 너구마을~금은광이삼거리~장군봉으로 해서 상의주차장으로 하산하는 코스로 장군봉 정상에서 바라보는 병풍바위와 기암, 월외에서만 볼 수 있는 달기폭포를 감상할 수 있으며 천연림 속에서 만끽할 수 있는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거리는 대략 13km 정도로 4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7. 갓바위코스

 갓바위탐방지원센터에서 갓바위~대궐령~왕거암~내원마을~용추폭포~대전사로 이어지는 코스로 주왕산의 주요 경관과 동해바람을 시원함을 함께 즐길 수 있는 탐방코스이나 경사도가 높은 편이고 거리가 길어 숙련된 성인들에게 추천되는 코스입니다.

 거리는 13.3km 정도로 약 6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