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북한산국립공원 유래 및 자연환경과 탐방코스안내

티맥스 2024. 2. 17.

 

북한산국립공원 유래

 북한산국립공원은 세계적으로 드문 도심 속의 자연공원으로 1983년 4월 우리나라 15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2010년에는 북한산 둘레길 코스가 시민들에게 개방되었습니다. 북한산은 서울특별시 강북구, 도봉구, 은평구, 성북구, 종로구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양주시, 의정부시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우이령을 중심으로 남쪽의 북한산 지역과 북쪽의 도봉산 지역으로 구분됩니다. 북한산의 최고봉인 백운봉의 높이는 835.6m로 북한산국립공원 전체 면적 중 서울 쪽으로 약 39㎢, 경기도 쪽으로는 41 ㎢를 점하고 있으며 서울에서 남산, 한강과 함께 서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상징물이기도 합니다.

 삼국시대에는 현재의 인수봉을 아기를 등에 업고 있는 형상이라 하여 '부아악'이라고 불렸으며 옛날 개성의 송도에서 한양으로 오다가 이 산을 바라봤을 때 주봉인 백운대를 중심으로 북쪽 인수봉과 남쪽 만경대의 3개의 봉우리가 삼각으로 우뚝 솟아 있어 삼각산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외국인이나 산의 유래를 모르고 북한산이라는 산명을 들었을 때는 헷갈릴 수도 있겠지만 북한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고 조선 시대에 들어와서 고려시대에 축성한 중흥산성을 보수축하여 북한산성을 축성(1711년)한 이후 한성의 북쪽이라는 의미에서 북한산이란 별칭을 사용해 오다 일제 강점기 이후로 점차 북한산이라는 산명을 정식으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북한산국립공원은 도시지역에 위치하고 있음으로 수도권 어디에서도 접근이 용이하고 수려한 산세로 연평균 탐방객이 2009년 기준 865만 명에 이르고 있어 '단위 면적단 가장 많은 탐방객이 찾는 국립공원'으로 기네스북에 기록되어 있기도 합니다.

 

북한산국립공원의 자연환경

 

 북한산국립원의 대표적인 지질명소로는 인수봉, 사모바위, 구천계곡 등 능선과 계곡을 따라 위치하여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거대한 화강암이 빚어낸 '선인봉, 자운봉, 만장봉, 오봉'은 도봉산을 대표하는 봉우리로 장관을 이룹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거대한 화강암으로 이루어진 주요 암봉 사이로 수십 개의 맑고 깨끗한 계곡이 형성되어 산과 물의 조화를 빚어내고 있으며, 아름다운 자연환경 속에서 1,300연 종의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삼국시대 이래 과거 2,000년의 역사가 담긴 북한산성을 비롯한 수많은 역사, 문화유적과 100여 개의 사찰, 암자가 곳곳에 위치하여 다양한 볼거리와 생태, 문화, 역사 학습장소 제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북한산의 각 봉우리 사이를 흐르는 계곡으로는 정릉계곡, 구천계곡, 소귀천계곡, 육모정계곡, 효자리계곡, 삼천사계곡, 세검정계곡, 진관사계곡, 구기계곡, 평창계곡, 산성계곡 등이 있고 이들 북한산에서 발원한 계류는 중랑천, 창룡천, 불광천, 모래내 등을 이루어 한강으로 유입되게 됩니다. 주요 동물은 족제비, 고슴도치, 청설모 등의 13연 종의 포유동물과 참새, 박새, 쇠딱따구리 등 114여 종의 조류가 있으며 도롱뇽, 맹꽁이, 두꺼비 등의 양서류와 함께 1,000여 종의 곤충류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탐방코스안내

1. 북한산성 코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하여 대서문~보리사를 거쳐 백운대까지 오르는 코스로 북한산성의 주요성문과 등산로 주변 계곡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는 인기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3.4km   소요시간 : 2시간 40분

탐방코스 바로가기

탐방코스(PC)   탐방코스(모바일)

2. 대남문코스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를 기점으로 대서문~중성문~노들바위를 나 대남문으로 이어지는 코스로 자연탐방과 역사탐방을 동시에 할 수 있으며 비교적 코스가 긴 편이지만 아이들도 산행 가능한 완만한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5.8km

  소요시간 : 3시간

3. 사패산코스

 송추분소에서 출발해 회룡사거리~사패산~원각사를 지나 사패산입구까지 형성된 코스로 원각사에서 사패산입구까지는 원각사 등록 차량이 운행하므로 포장이 잘된 길로 되어 있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시원한 계곡을 따라 자연을 느끼며 산행할 수 있는 북한산국립고원의 도봉산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5.5km

  소요시간 : 3시간

4. 오봉코스

 송추분소에서 출발해 송추폭포~오봉삼거리~오봉~여성봉을 지나 오봉탐방지원센터로 하산하는 코스로 송추폭포와 여러 기암괴석들을 만나실 수 있고 여러 전망 포인트를 가지고 있어 초보자들도 지루함 없이 산행할 수 있는 북한산국립공원 도봉사무소 송추지구의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6.5km   소요시간 : 3시간 30분

탐방코스 바로가기

탐방코스(PC)   탐방코스(모바일)

5. 망월사, 포대, 회룡코스

 원도봉탐방지원센터에서 덕재심, 마월사를 거쳐 포대 정상에 올랐다가 회룡골을 따라 내려와 회룡사를 거쳐 회룡탐방지원센터로 하산하는 코스로 망월사와 회룡사등의 역사문화재를 따라 걸을 수 있는 도봉산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5.5km

  소요시간 : 2시간 20분

6. 백운대코스

 

 백운대탐방지원세터에서 하루재~백운대피소~ 백운봉암문을 지나 백운대에 오르는 탐방코스로 북한산의 최고봉인 백운대에 올라 서울과 경기도의 경관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우이동버스종점에서 백운대코스 진입로 까지는 약 2km 정도 아스팔트로 잘 정비되어있습니다.

  거리 : 1.9km

  소요시간 : 1시간 30분

7. 사모바위코스

 구기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해 구기삼거리~대남문~청수동암문을 지나 사모바위에 이르는 코스로 북한산성의 남쪽을 상징하는 대남문과 사모관대(전통혼례에서 남자가 머리에 착용하는 복장)와 비슷하게 생긴 사모바위를 감상할 수 있는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왕복 8.5km

  소요시간 : 5시

8. 보국문코스

 정릉탐방지원센터에서 출발해 보국문에 이르는 코스로 정릉계곡과 북한산성성과, 보국문을 볼 수 있으며 장애인편의탐방로가 형성되어 있어 장애인들도 국립공원탐방을 할 수 있도록 조성된 탐방코스입니다.

  거리 : 2.4km   소요시간 : 1시간 20분

탐방코스 바로가기

탐방코스(PC)   탐방코스(모바일)

반응형

댓글